80세 어르신이 팔굽혀 펴기를 거뜬히 해내 젊은 사람을 부끄럽게 만드는 경우가 심심치 않은 요즘은 백세시대라는 말이 현실로 느껴집니다. 건강하게 백세까지 사는 것은 우리 모두의 소망일 것입니다. 노년의 건강에서 가장 두려운 것 중 하나는 시력의 상실입니다. 잘 보이지 않게 된다면 노년의 삶은 말할 수 없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눈질환은 실제로 밖에서 쉽게 관찰되지 않고 병이 상당히 진행 될 때까지도 자각증상이 전혀 없어 병원에 뒤늦게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검진과 예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image

“모든 병에 있어서 치료보다 더 중요하고 효과적인 것은 예방입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눈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인자들을 파악하는 것은 훌륭한 치료를 받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날 눈이 침침, 혹시 노안?

나이가 들면 누구나 눈이 점점 어두워집니다. 눈이 침침해지는 것을 처음 느끼게 되는 시기는 40대부터입니다. 노안은 생각보다 일찍 찾아옵니다. 아직 몸과 마음이 늙는다고 느끼기 전인 40대에 눈은 이미 노화되기 시작합니다.

노안을 처음 경험했을 때 누구나 처음에는 당황하지만, 곧 적응하게 되고 신문을 좀 멀리 떨어뜨려 보거나 쓰고 있는 안경을 벗고 읽기도 합니다. 그러나 노안이 왔다고 해서 곧 실명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노안으로 침침해지는 것은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눈 안의 수정체와 그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노화에 의한 가벼운 증상으로 단지 가까운 것이 보이지 않을 뿐, 돋보기안경을 쓰면 해결될 수 있는 일이며 시력을 잃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나이가 들면서 멀든 가깝든 모두 잘 안보이게 되는 병적인 상태로 만드는 주원인은 노안보다는 백내장입니다. 백내장은 눈 속에 있는 렌즈인 수정체가 점점 혼탁해지는 질환으로 과거 실명의 가장 큰 원인이었고 또 현재에도 실명의 원인으로 가장 손꼽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백내장 수술 기법도 많이 발전하였고,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백내장 수술을 비교적 손쉽게 받을 수 있어 이로 인하여 실명에 이르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실제로 노화와 관련하여 실명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다른 데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서 나타나는 당뇨망막증이나 고 연령군에서 나타나는 연령관련 황반변성의 경우 실명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지 못하면, 수개월이나 수년이내에 실명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눈은 하나가 아닌 두 개이기 때문에 한쪽 눈이 나빠지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하거나, 중심부의 중요한 0.5 mm 부위를 살짝 피한 경우 시력은 1.0 으로 훌륭하지만 이 때문에 실제로 병의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등 눈에 질환을 일으키는 전신병을 갖고 있는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경과관찰로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으며, 한쪽씩 눈을 가리고 시력과 시야를 측정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image건강한 식생활로 눈 건강 지키기

모든 병에 있어서 치료보다 더 중요하고 효과적인 것은 예방입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눈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인자들을 파악하는 것은 훌륭한 치료를 받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여러 연구에서 식생활의 차이가 안과 질환의 발생과 진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C, E 등은 노인성 황반변성의 진행을 억제하고 실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기능을 하는 음식과 황반색소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이 황반변성 등 중심시력을 상실하게 하는 황반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항산화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것으로 색깔이 짙은 야채와 과일(포도, 산딸기, 시금치, 브로콜리, 배추, 오렌지 등)과 녹차, 커피가 있습니다.

반대로 담배를 비롯해 우리 몸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경우에 세포 변성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와 가족들이 안과질환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별하는 지혜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험인자를 스스로 줄이는 방법으로 가장 탁월한 것은 금연입니다. 금연과 혈압관리, 체중조절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안구의 피로감 뿐 아니라, 안구 내에 발생할 수 있는 황반변성이나, 노화에 의한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842 total views, 1 vi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