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우리 몸의 상태와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는 전문 의학분야입니다.

핵의학 영상 검사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인체 내에 투여하고 그 분포를 영상화하여 몸 속 각종 장기의 생리적 또는 병적 상태를 평가하여 질병을 진단합니다. 대표적인 영상 검사의 종류로는 Bonescan(전신뼈검사), Myocardial Spect(심근관류검사), PET-CT(양전자방출 단층촬영) 등이 있습니다.

핵의학 치료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가 질병이 있는 부위에 모이게 하고 그 원소에서 나오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합니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은 갑상선암 환자의 옥소 치료가 있습니다.

핵의학 검사의 유용성

핵의학 검사는 다른 검사로는 진단이 어렵거나, 부담이 큰 검사를 해야 알 수 있는 환자의 상태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알아낼 수 있게 해주는 검사 방법입니다. 또한 다른 검사와 달리 질병으로 인한 해부학적인 이상이 생기기 이전에 나타나는 기능적인 이상을 찾아내기 때문에 질병을 조기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핵의학 검사의 동위원소

검사에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는 이유는 그 원소에서 발생하는 에너지가 영상이나 치료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에너지는 방사성동위원소가 붕괴할 때 나오는 것입니다. 핵의학 영상은 붕괴 때 나오는 감마선 에너지를 카메라로 촬영하고 이를 영상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베타선이 방출되는 방사능을 이용하여 질방 치료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방사성동위원소의 안전성

영상을 얻기 위해 몸속에 투여하는 방사성동위원소는 매우 미량이고 에너지가 낮으며 빨리 없어져버림으로 안전합니다. 보통 흉부 X-선 촬영때 받는 방사능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느낄 수는 없지만 자연과 주변 물질로부터 항상 방사능이 나와 우리는 평소에도 방사능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자연적으로는 우주, 바위, 심지어는 흙에서도 방사능이 나옵니다. 이러한 것이 평소 우리가 노출되는 방사능의 약 85%를 차지합니다. 게다가 우리가 집에서 사용하는 텔레비전 등의 가전제품에서도 방사능은 나오고 있습니다.

핵의학 검사 안내

1. Bonescan

방사성의약품을 정맥주사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방사성의약품이 전신 골격에 섭취되는 것을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여 영상화하는 검사입니다. 뼈의 생리학적 변화와 해부학적 구조를 영상화하여 골절, 종양 발생 및 전이 여부, 감염 및 관절 질환의 범위와 중증도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wbbs

2. Myocardial SPECT

심근에 섭취되는 방사성의약품을 정맥주사한 뒤 SPECT 카메라를 이용하여 심근의 단층 영상을 얻는 검사입니다. 촬영은 안정시와 부하(운동)시 두 번하며, 관상동맥 질환의 진단, 심근경색증의 진단 및 병소 부위의 감별과 심근의 생존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myocard

883 total views, 1 views today